[중요] 2024학년도 적용 교양교육과정 개편 사항 및 경과조치 알림

작성일
2024.02.19
작성자
오나정
조회수
53

2024학년도 교양교육과정 주요 개편사항과 개편에 따른 경과조치를 안내드리니교양교과 이수에 차질이 없도록 수강신청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※ 이수기준 변경사항 없음

2025학년도 디지털리터러시 영역 '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' 교과목 폐지 예정이므로 수강에 유의 바람

(폐지 이후에는 해당 교과목 '디지털리터러시와 시민의식'으로 대체 예정)


 

<2024학년도 적용 교양 교육과정 주요 개편사항>

 

 

 

 

이수 영역별 교양 교육 내실화

- (기초교양) 디지털리터러시 영역 정비

- (균형교양) 기초학력 증진 교양교과목 재정비 및 균형있는 교과목 이수 방안 마련

- (해람교양) 봉사 교과목 및 인성_체험 교과목 개선

 

교양 마이크로디그리 도입 및 과정 개발

- 글로벌 커뮤니케이션·디지털 인재·자기주도형 문제해결 교양 디그리

 

신설 13, 폐지 28, 변경 15


경과조치 변경 사항


변경 전

변경 후

- 2019~2021학년도 입학생 중 해람기초교양, 특별교양 4차 산업혁명의 이해영역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은 기초교양 디지털 리터러시영역 중 ‘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’, ‘기초 R프로그래밍’, 알기쉬운 소프트웨어코딩교과목으로 대체하여 이수할 수 있다.

- 2019~2021학년도 입학생 중 해람기초교양, 특별교양 4차 산업혁명의 이해영역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은 기초교양 디지털 리터러시영역 중 ‘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’, ‘기초 R프로그래밍’, 알기쉬운 소프트웨어코딩’, 디지털리터러시와 시민의식교과목으로 대체하여 이수할 수 있다.

2025학년도 ‘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폐지 예정

- 2020~2021학년도 입학생 중 특별교양 4산업혁명의 이해영역은 기초교양 디지털 리터러시영역 중 ‘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’, 기초 R프로그래밍’, ‘알기 쉬운 소프트웨어코딩 교과목으로 대체하여 이수할 수 있다.

- 2020~2021학년도 입학생 중 특별교양 4차 산업혁명의 이해영역은 기초교양 디지털 리터러시영역 중 ‘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’, ‘기초 R프로그래밍’, ‘알기쉬운 소프트웨어코딩’, 디지털리터러시와 시민의식교과목으로 대체하여 이수할 수 있다.

2025학년도 ‘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폐지 예정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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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양교육과정 경과조치

2023도 이전 입학생의 경우 입학년도 교육과정 구성표의 교양 영역별 이수학점을 모두 충족해야 하고, 교육과정 개편으로 교과목 학점이 감소하여 교양학점이 부족한 경우 현행 교육과정의 균형교양에서 부족한 교양학점을 추가로 이수하여 총 교양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.

1) 공통교양, 기초교양, 공통기초, 해람기초교양

)국어와 생활,읽기와 글쓰기영역에 대한 경과 조치

- 2013학년도 이전 교육과정의 공통교양 국어와 생활영역, 2014학년도 기초교양 읽기와 글쓰기영역, 2015~2016학년도 공통기초 읽기와 글쓰기영역, 2017~2019학년도 해람기초교양 창의적사고와 표영역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은 현 교육과정의 기초교양 사고와 표현영역 창의적 사고와 글쓰기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.

)외국어영역,글로벌 의사소통에 대한 경과 조치

- 2013학년도 이전 교육과정의 공통교양 외국어영역, 2014학년도 기초교양외국어영역, 2015~2016학년도 공통기초외국어영역, 2017~2019학년도 해람기초교양 글로벌 의사소통영역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은 현 교육과정의 기초교양 글로벌 의사소통영역을 이수하여야 한다.

- 2016학년도 이전 입학생은외국어(영어, 독일어, 중국어, 일본어)영역의 2과목을 선택하여 4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외국어영역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한다.

) 정보화영역에 대한 경과 조치

- 2013학년도 이전 교육과정의 공통교양정보화영역을 이수하지 못학생은 현 교육과정의 기초교양 중디지털 리터러시영역의 교과목 1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.

) 창의력 및 인성, 전인적 인격형성영역에 대한 경과 조치

- 2013학년도 이전 교육과정의 공통교양 창의력 및 인성영역, 2017~2019학년도 해람기초교양 전인적 인격형성영역을 이수 하지 못한 학생은 현 교육과정의 기초교양사고와 표현영역의 비판적 사고와 말하기또는 균형교양인문학영역 중 논리와 비판적 사고, 문화비평과 가치, 한국사 길잡이, 세계사 길잡이교과목 중 1과목을 이수하여야 한다.

) 체험과정영역에 대한 경과 조치

- 2013학년도 이전 교육과정의 공통교양 체험과정영역을 이수 하지 못한 학생은 현 교육과정의 해람교양 지역이해와 봉사영역 중 사회봉사’, ‘해외봉사’, 장애의 이해교과목에서 충족하여야 한다.

) 대학교시영역에 대한 경과 조치

- 2017, 2018학년도 입학생은 입학 당시 해람인의 인성과 자아찾기 교과목 이수를 우선으로 하되, 학생의 선택에 의하여 기초교양지털 리터러영역 중 ‘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’, ‘기초 R프로그래’, 알기쉬운 소프트웨어코딩’, 디지털리터러시와 시민의식 과목으로 대체하여 이수할 수 있다.

2025학년도 ‘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폐지 예정

) 4차 산업혁명의 이해영역에 대한 경과 조치

- 2019~2021학년도 입학생 중 해람기초교양, 특별교양4차 산업혁명의 이해영역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은 기초교양디지털 리터러시역 중‘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’,‘기초 R프로그래밍’, ‘알기쉬운 소프트웨어코딩’, 디지털리터러시와 시민의식교과목으로 대체하여 이수할 수 있다.

2025학년도 ‘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폐지 예정

 

2) 실천과정, 실천교양

- 2014학년도실천과정, 2015~2016학년도 실천교양SLC(학생생애도전프로그램)는 체인지시간 30.5이상(영역구분 없음)을 취득해야 이수가 가능하며, 부족한 학점은 현 교육과정의 해람교양지역이해와 봉사영역 교과목으로 충족하여야 한다.

 

 

3) 특별교양

- 2017~2019학년도 입학생 중 특별교양을 이수하지 못한 경우 현 교육과정의 해람교양 영역에서 부족한 학점을 충족하여야 한다.

- 2020~2021학년도 입학생 중 특별교양4차 산업혁명의 이해영역은 기초교양디지털 리터러시역 중‘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’,R프로그래밍’,‘알기쉬운 소프트웨어코딩’, 디지털리터러시와 시민의식교과목, 진로발과 봉사영역은 해람교양진로와 취·창업영역,체험중심 영역은 해람교양인성_체험영역으로 대체하여 이수할 수 있다.

2025학년도 ‘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폐지 예정

 

4) 일반교양, 균형기초, 융합교양, 심화교양

- 2014학년도 이전 교육과정의 일반교양, 융합교양, 2015 ~ 2016학년도 균형기초, 융합교양, 심화교양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은 현 교육과정의 균형교양에서 부족한 학점을 충족하여야 한다.

 

5) 대학교양

- 2011학년도 이전 입학생 중 대학교양을 이수하지 못한 경우 현 육과정의 균형교양에서 교과목을 이수하여 대학교양의 부족한 학점을 충족하여야 한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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